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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지물 구조를 이용한 플레이어 유도기획 공부 2022. 3. 25. 22:44
Narrative paradox - 게임 플레이 경험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통제와 게임 세계를 능동적으로 탐험하고자 하는 유저의 주체성이 충돌하는 문제
플레이어를 개발자가 의도한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 지형지물의 구조적 패턴을 이용
- 모양의 대비
- 테두리 구조
- 지시선 구조
- 높이 고저차
- 과장된 구조
유저 실험 결과 정량적으로는 높이 고저차와 지시선 패턴이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며, 그 외 나머지 패턴도 정성분석에서는 그 영향이 드러났다고 한다.
Glen Joseph Winters and Jichen Zhu,
"Guiding Players through Structural Composition Patterns in 3D Adventure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