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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형지물 구조를 이용한 플레이어 유도
    기획 공부 2022. 3. 25. 22:44

     

    Narrative paradox - 게임 플레이 경험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통제와 게임 세계를 능동적으로 탐험하고자 하는 유저의 주체성이 충돌하는 문제

     

     

    플레이어를 개발자가 의도한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 지형지물의 구조적 패턴을 이용

    1. 모양의 대비
    2. 테두리 구조
    3. 지시선 구조
    4. 높이 고저차
    5. 과장된 구조

     

    유저 실험 결과 정량적으로는 높이 고저차와 지시선 패턴이 플레이어의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며, 그 외 나머지 패턴도 정성분석에서는 그 영향이 드러났다고 한다.

     

     

     

    Glen Joseph Winters and Jichen Zhu, 

    "Guiding Players through Structural Composition Patterns in 3D Adventure Games", 

    http://www.fdg2014.org/papers/fdg2014_paper_3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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